|
아크윈의 듀포트 리퀄라이저는 농약이나 액체비료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땅속으로 주입, 살포해준다. |
골프장 코스관리 장비를 공급하는 (주)아크윈(대표이사 김덕호)은 세계적인 코스관리장비 기업인 영국 캠피사의 제품을 수입·공급하고 있다. 지난 2002년 알프스상사를 기반으로 출발해 지난 2006년 아크윈으로 이름을 바꿔 골프장 관리장비 전문회사로 성장해 왔다.
현재는 골프장과 스키장, 리조트 등의 잔디관리장비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캠피를 필두로 사이시스, 마루나까, 레덱심, 펜트, 에이비 등의 장비를 취급하고 있다. 유럽뿐 아니라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검증받은 제품들을 엄선해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최근 아크윈이 출시한 장비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영국 캠피사의 필드탑마커 상토 제거기다.
|
▲ 상토제거기 필드탑마커, 다재다능하고 효율적인 기능 눈길
아크윈의 필드탑마커는 다재다능하고 효율적인 기능으로 페어웨이는 물론 그린까지 골프장의 표면을 빠르게 제거해 준다.
노면 파쇄 작업은 물론 뿌리 제거 작업 모두에 활용할 수 있다. 골프장의 잔디를 개보수하거나 전체면을 걷어내야 할 경우에도 쉽고 빠르게 작업 할 수 있다.
기존에는 표면 제거 작업을 할 때 호퍼를 비우는 작업시간이 오래 걸렸다. 그러나 컨베어벨트를 트레일러에 연결할 수 있는 필드탑마커를 활용하면 작업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더구나 두 대의 트레일러를 사용하는 중단없이 꾸준히 작업을 진행할 수 있기에 더욱 효율적이다.
또한 디스크와 날의 종류에 따라 작업 깊이 및 간격을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다. 뿌리 위쪽 대지층만을 걷어내는 작업도 가능하다. 표면 제거와 동시에 코스의 통기성을 향상시키고 대취 생성 감소 효과도 선사한다. 여기에 표면 수분 제거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작업폭에 따라 4가지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작업 폭 1.2m에서부터 1.5m, 2m, 2.5m까지 준비되어 있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로터는 크게 4가지가 있다. 먼저 Universe rotor는 잔디 표면으로부터 유기물을 제거할 때나 버티컷 작업시에 적합하다. 견고하고 내구성이 강한 텅스텐 팁 블레이드를 사용한다. 깊이는 최대 50mm까지 작업할 수 있으며 날 두께는 10mm. 5mm. 3mm가 준비되어 있다.
Terraplane rotor는 깨끗하고 매끄러운 표면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텅스텐 팁 블레이드다. 역시 최대 깊이 50mm까지 작업할 수 있다. Digging rotor는 50mm 깊이로 전체 표면제거, 손상된 잔디를 제거하고 잔디 파종 및 식재하기 위한 표면작업용이다. 마지막 Scarifying rotor는 대취층을 긁어낼 수 있으며 버티컷 작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2mm~3mm 텅스텐 팁 블레이드를 사용하며 브러쉬 스트립 포함으로 말끔한 작업이 가능하다.
|
▲ 갱신과 배토 동시에 가능, ‘리사이클링 드레서’
‘리사이클링 드레서’(Recycling Dresser)는 갱신과 배토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최신 장비다.
기존 장비와 다른 점은 바로 ‘상토층 모래의 재사용’이다. 기존 장비들은 배토에 필요한 모래를 따로 공급해줘야 했지만, 리사이클링 드레서는 갱신작업을 통해 코스 상토층에서 끌어올린 모래를 바로 배토에 사용할 수 있다. 두 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에 더해 코스 자원 재활용까지 할 수 있다.
리사이클링 드레서는 먼저 블레이드가 갱신작업을 하면서 최대 17cm 깊이의 코스모래를 수직으로 끌어올린다. 이 모래는 코스표면에 수평으로 배토돼 갱신과 모래 재활용, 배토작업이 동시에 이뤄진다.
골프코스 등은 매년 답압 등으로 인한 잔디 손상과 스트레스 개선, 상토층 통기 등을 목적으로 갱신작업을 하게 된다. 이때 갱신과 함께 탑드레싱에 모래와 같은 자원 구입이 필요하게 되고, 추가적인 비용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매우 신중하고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리사이클링 드레서는 코스 모래를 재사용할 수 있게 해주면서도 버티컷 작업에 필적하는 갱신작업 효과를 보여준다. 토양층을 약 20cm 깊이까지 뚫고 섞어주기 때문에 수분 유지 및 배수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주기적으로 실시하면 대취 제거 및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관주형 스프레이 듀포트 리퀼라이저
듀포트 리퀄라이저는 농약이나 액체비료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땅속으로 주입, 살포하는 장비다. 뿐만 아니라 썸머패취와 라지패취, 페어리링에도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PTO 구동 관주식 압력 분사 방식으로 표층과 심층부 답압파쇄, 통기성 향상 및 병해충예방, 치료, 잡초관리에 효과적이다. 액체 비료는 수익을 증가시킬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살충제 및 제초제 또는 물 주입이 가하다. 여기에 듀포트 리퀼라이저(Duport Liquiliser)는 와이어 바퀴와 튼튼한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액체비료는 스포크 휠의 타인 분사노즐을 통해 토양에 정확한 깊이로 침투 시켜 최상의 효율성을 만들어 낸다.
여기에 인젝션 타인 코어링과 동시에 약제 살포 듀포트 리퀼라이저는 농약이나 액체비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땅속으로 주입 살포하는 장비다. 이미 외국 선진 골프장 코스관리에서 효율성 검증이 된바 있다. 또한 타인의 코어링으로 인한 표층 및 심층부 답압 파쇄로 에 어레이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외에도 땅속 해충 방제에도 획기적인 효과가 있다. 굼뱅이, 땅강아지, 지렁이 등 땅속 해충 방제를 위한 살충제 관주처리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일반적인 살포보다 약제 냄새가 적게 나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는다.